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 올해 발달장애인 자조모임 20개 팀 육성‥자립역량 강화 기틀 다진다  
아리랑저널(http://ajl.co.kr)   
관리자 | 2022.06.22 18:35 |


○ 경기도, 2022년도 발달장애인 자조모임 활성화 참여 자조모임 선정

 - 5월 17일~6월 3일 공모 후 심사 통해 20개 팀 지원 대상 선발

 - 자조모임 활동비 및 운영비 등 1개 팀 당 100만 원 지원

○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통해 전문적 자조 모임 지원 및 조력자 양성

○ 22일 자조모임 수행기관 선정서 전달 및 사업 설명회 개최


경기도는 ‘2022년도 발달장애인 자조모임 활성화’ 사업에 참여할 자조모임 20개 팀을 선정, 본격적인 지원에 돌입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사업은 발달장애인 당사자들이 주체적으로 활동하는 6~8명 규모의 자조 모임을 구성·활성화함으로써, 발달장애인의 적극적인 사회활동 참여와 자립역량 강화를 도모하고자 경기도가 올해 처음 도입했다.

이를 위해 도는 경기도 발달장애인지원센터를 통해 지난 5월 17일부터 6월 3일까지 공모를 추진, 참여 신청서를 제출한 41개 팀 중 두 차례의 심사를 통해 총 20개 팀을 지원 대상으로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자조모임 20개 팀은 도의 지원으로 매월 1회 이상 자조모임을 시행, 친목활동 및 여가활동, 자기 결정권·통제권·선택적 경험을 통한 자기 옹호 활동, 지역사회 경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된다.

이를 위해 1개 팀당 활동비와 운영비 등 100만 원을 지원한다.

 
특히 경기도 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자조모임 조력자 양성 교육, 행정업무 지원 등을 추진함으로써 발달장애인 자조모임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자립역량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도는 22일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에서 사업 설명회를 개최, 자조모임 수행기관에 선정서를 전달하고 향후 사업 방향에 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도는 이 밖에도 올 한해 ‘발달장애인 자조모임 우수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발달장애인 자조모임 조사·연구’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발달장애인 자조모임 활성화의 기틀을 다질 방침이다.

경기도 장애인자립지원과장은 “발달장애인에 대한 지역사회의 편견 없는 시선이 필요하다”면서 “발달장애인 당사자가 스스로 자조모임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사업과 정책을 지속해서 개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s © 2014 ajl.co.kr All Rights Reserved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